본문 바로가기
관심분야

유화시작 일단 어렵지않은 재료준비하기

by 은혜였소 2018. 11. 14.


일단 유화를 시작하기에 앞서서 초보에게 필요한것은 대체 무엇을 사야 하나 걱정이 되실텐데요.

제가 이번에 한꺼번에 구매한 구매내역서를 보시고 설명드릴게요.


일단 1,2번 유화물감입니다.  외국산은 비싸고 일단 국산 신한제품으로 12색a,b조 두세트를 구매하였습니다.

그다음 흰색은 별도로 큰용량으로 따로 사야합니다 3번 징크화이트 1개에 12000원이나 하는군요.

그리고 4번 젯소. 이것은 캔버스위에 칠해주는 용액인데 이것도 하나 구매합니다 이번에산 캔버스들 다칠해도 250ml면 충분한 양입니다.


5번 석유통 이것은 쇠로 되어있구요 붓을 나중에 세척할때 필요합니다 저는 중짜를 샀는데요. 이건 작을수록 좋은거 같아요. 소짜를 사는걸 추천합니다.


6번 페인팅오일...이것은 필수입니다. 유화물감을 녹여쓰는 기름인데요 수채화에선 물과같은 존재죠.

페인팅오일은 초보를 위해서 테레핀유와 린씨드유가 7:3인가 비율로 이미 섞여져 나오니 초보는 그냥 이걸 쓰면 되겠네요. 나중에 익숙해지면 테레핀유나 기타 오일을 개별구매해서 조합해 쓰거나 뽀삐유같은것 쓰면 되겠죠.

일단 머리아프니 그냥 페인팅오일을 씁니다. 상품명이 페인팅오일이에요.


7번은 붓빠는 용액이에요. 5번석유통에 부어놓고서 붓을 씻는 용액인데 냄새가 장난아니에요.ㅎㅎ


네이버 지식인에 관련글이 있는데 너무 재밋어서 가져왔어요

글의 내용은 유화기름을 엎지렀고 기름닦고서 그냥 잤는데 밤중에 냄새가 너무 나서 보안경비가 쫓아오고

냉장고 불났냐고 막 그랬다는데요 ㅎㅎㅎ

진짜 테레핀유 냄새랑 붓세척액 냄새 장난 아닙니다. 그래서 붓세척액 이나 유화오일 닦은 휴지나 걸래는 밀봉해서 버립니다. 안그러면 냄새가 증발하면서 계속 퍼지지요..

ㅋㅋㅋ


8번 유통!!(기름통) 유통 극혐! 나무팔레트에 껴쓰는것도 아닌데..무슨 쇠로됭 유통 모양도 극혐!

초보분들 보통 팔레트 구매하실때 플라스틱 팔레트 뚜껑 있는 것 사세요.

나무 팔레트는 전 비추합니다. 

왜냐면 플라스틱 팔레트에 물감 가득짜놓고 쓰는게 그림배울때  좋아요 선생님 오셔서

터치해주실때 물감 팔레트에 조금씩 짜쓰면 선생님 가르치실때 화내십니다 진짜.

원하는 색으로 빠른 조합으로 그려주시면서 지도하는데 물감 없어서 다시 매번 짜서 색만들고

하면 가르쳐주느 시간 너무걸려요.

반면에 팔레뜨에 물감이 이미다 있으면 바로 조합하셔서 터치하면서 계속그려주시거든요.

대가도 아니고 초보면 팔레뜨에 물감 꽉 차게 짜놓고서 그리는게 좋을거에요.

그럼 페인팅오일은 어디에 부어서 쓰냐고요?

저는 팔레트에 2칸에 페인팅오일을 어느정도 붓고 거기에 찍어서 씁니다.

그게 훨씬 편해요.. 팔레트판에서 오일도 찍고 물감도 조합해서 바로쓰지

별도의 유통에 붓을 멀리 가져갈 필요가 없어요.


9.스댕나이프!! 추천 조그만거 하나 사보세요..

스댕나이프 비록 초보지만 유화의 재미 맛을 보는데 스댕나이프 참 좋아요!

아래사진은 어느 외국의 대가의 유화인데요.

스댕나이프로 말을 그리는 것이에요.

정말 한번 보고 완전 반했어요..마술이에요 스댕나이프로 그림그리기~

스댕나이프는 탱탱하고 탄력있고 작은거 하나사세요 제가산사이즈면 초보가 쓰기 딱좋은듯.



10. 백붓..백붓은 넓은면을 칠하는 붓이에요! 백붓으로 젯소를 화면에 바르기도 하고 캔버스에 물감도넓게 칠하고 하니 백붓은 최소 2개는 있어야할거에요. 사이즈는 저정도 작은붓이면 좋은거 같아요.

너무커도 안되겠죠.


11. 붓 . 붓설명은 전에설명했죠


유화붓 어떤것을 써야할까?



15. 캔버스에요 캔버스는 사이즈별로 샀습니다. 혹시 잿소칠이 귀찮으면 캔버스에 젯소칠되어서 나오는 제품도 있으니 알아보시고 그런 제품을 사셔도 좋아요.



이상 초보에게 필요한 용품들을 제경험으로 지식 나눠 보았습니다.

그럼 재밋는 유화 그리기 시작해 보세요 다음에 뵈요!!!

궁금한것 질문 주세요!


'관심분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화붓 어떤것을 써야할까?  (0) 2018.11.1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