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IT 기기

갤럭시 노트 10.1 2012버전 m480w 롬 업글로 새생명을 주다

by 은혜였소 2020. 1. 23.

이 제품을 구매한지 벌써 7년이 지났다.

안드로이드 킷캣 업데이트를 하면서 쫄딱 망했음. 킷캣 업뎃으로 몇가지 필수 기능이 먹통이 되고

수많은 유저들의 원성을 뒤로하고 완벽한 필기기능과 성능으로 최고점을 찍던 차에 강제 업뎃으로

과거 롬으로 롤백도 못하게 하고 그래서 그당시 다들 중고로 팔게 되었던 된 비운의 기기

그후로 7년간 수많은 개인 개발자들이 커스텀롬을 만들고 꾸준히 연구 개발하여  지금의 상황에 이르게 된다.

 

 

나는 팔지 않고 계속 소장하고 있었다.  이기기는 안드로이드 4.4.4버전이 기본 롬이였기에 공초를 하면 매번 4.4.4로 공초가 되고 만다.

이 상태에선 플레이스토어가 깔리지가 않아서 각종 앱이 설치가 안되기때문에 유트브도 못보고 게임도 못한다.

정말 쓸모없는 고인물이 되어서 영상넣어서 그냥 영상만 보거나 사진 넣어서 보는 전자 액자 용도로 쓸수 밖에 없다.

안드로이드 기기로서의 생명이 끝난것이였다.

 

하지만 그당시 비싸게 주고 1년 할부로 산 이제품을 그냥 버릴수는 없었다.

도저히 과거의 그영광과 10.1인치의 매력을 포기할수가 없는것이였다.

 

그래서 폭풍검색을 하여서 운영체제를 롬을 올려서 올려버려서 플레이스토어가 깔리게 되었다.

이로서 고인물이 새롭게 태어나서 ...간단한 게임들도 플레이가능하고 각종 앱을 깔아서 윤택한 디지털 라이프를 하게 되었다. 거의 네크로맨서수준으로 고인물을 되살린 방법을  적어놓고자 한다.

 

단지 중요한것은 해외사이트에서 구글링해서 파일을 받을때 바이러스나 또는 원치않는 상황이 발생할수 있으니

백신프로그램은 꼭 켜두고서 파일을 받고 실행하는게 바람직 하겠다.

특히 영어에 약해서 아무거나 눌러서 막 받고 막 실행하다간 바이러스나 랜썸웨어에 걸릴수 있으니

기본 바이러스 프로그램은 윈도우 디펜더 옵션을 다 켜놓고 실행하고 평소에 중요파일은 미리 미리 백업을 해서 따로 보관을 usb에 해둔상태에서 작업을 하는게 완벽하겠다.

 

 

일단 기초적인 것들은 이곳에 가서 진행하는 방식은 참고하도록하자

 

peacetank.egloos.com/v/3024857

 

cafe.naver.com/tab7/3

 

[강좌] 갤럭시탭에 커스텀롬 설치하기!

0) 시작하기 앞서... 태블릿은 설정으로 들어가셔서 응용프로그램 > 개발 > USB 디버깅 허용으로 설정해주세요.1) 공장초기화 1-1) 태블릿 전원 종료하기 1-2) 완전...

cafe.naver.com

 

 

피스탱크의 낙서장 : 갤럭시탭 펌웨어 업그레이드/복구 방법

워낙 문의가 많은 것중 하나인 갤럭시탭 펌웨어 업그레이드/복구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 할까 합니다. 준비물 : 컴퓨터 1대, 갤럭시탭 1대, 삼성 30pin USB 케이블 1개, 갤럭시탭 펌웨어, Odin 프로그

peacetank.egloos.com

skyfree.tistory.com/378

 

노트 10.1 구체적인 간단한 업데이트 방법

노트업데이트시 필요한것 1.sd카드 2.각종 파일들 다운로드할것 오딘, twrp, 커스텀os, gapps 3. 노트10.1을 피씨와 연결하기위한 케이블 노트의 종류 3g와 와이파이전용으로 나눔 3g n8000번 wifi전용 n8013

skyfree.tistory.com

 

내가 성공한 방법

 

1.첫 롬 올리기는 오딘3.04버전으로 해야 올라간다.

오딘 최신게 좋은거겠지 라고 무심코 했다가 하도안되서 보니 3.04가 되었다. 오딘 상위버전으론 안된다.

다른 사이트에서 오딘 3.09버전인가 상위버전으로 하면 된다고 해서 했다가 안되서 고생하다 이 버전으로 했을때 성공함.

 

Odin3-v3.04.zip
0.46MB


2. 진짜 국내에 쓸만한 정보가 없어서 찿아보면 글이 도움되는게 고작 2개정도 인데 두개의 글을 다 합쳐서 섞어서 따라하다가 하도 안되서 그냥 스스로 부딪히면서 이것저것 하다가 우연히 해내었다.


다른 곳에서 twrp 2.8.7.0 버전이 된다고 해서 찿아보는 데 찿기가 정말 거지 같고 찿았는데 간신히 구해서 해보니 되지도 않아서 무척 고생했다. 이틀을 고생하였다.

혹시나 해서 여기저기 사이트 찿아서open recovery twrp 2800 gt n8013구함 .

이 버전으로 해보았는데 이 버전이  오딘 3.04 버전과 가티 잘됌 대박!

 

openrecovery-twrp-2.8.0.0-gt-n8013.tar
7.37MB

 

3. twrp만 올리면 오딘으로 올려버리면 되는데 확장자가 img파일을 구했는데 이걸 압축을 풀어서 파일 나올때까지 풀라고 하는 개소리때문에 그대로 따라하면서 안되는 것이였다.

 

그래서 직접 이것저것 해보면서 고생 고생해서 스스로 알아내었다.

그방법은 확장자가 zip파일인것을 풀어서 md5 확장자 파일을 찿아서 직접 찍어주거나  tar파일을 찿아서 그걸 그대로 넣어주는것이다.

 

어디에? 오딘의 pda 항목에 파일찿기로 찍어서 말이다.

 

 



4. 이것까지만 하면 이제  리니지롬 14.1 19215 n8013 을 깔때 들어가서 첫두줄을 지워주고 다시 압축해서 넣는다.

리니지롬은 구글에서 검색하면 구할수 있다 용량이 커서 올릴수가 없음 

용량은 333메가

 


5. open gapps arm 7.1 micro 2016 11 03 깔아줌

 

opengapps.org/

 

The Open GApps Project

 

opengapps.org

이것도 구글에서 검색해서 받으면 되는데 용량은 204메가이다.

6. 깔고 나갈때 super su 깔면 이상있을까봐 나중에 깔기로하고 물어보면 노우 라고 대답한다.

   super su같은것 없이 그대로 깔아버렸다.

 

이렇게 깔고 나니 이제 할수 있는것은 플레이 스토어 설치가 되고 그리고 유투브도 볼수있게 되었고

각종 필요한 앱을 설치해서 쓸수 있게 되었다.

옛날 겜인 몬스터 헌터도 그럭저럭 돌릴수 있고 그다음 각종 앱들을 쓸수 있게 되었다.

 

리니지롬의 편의성은 아주 초창기 정품 순정시절에 비하면 좀 불편한게 사실이다.. 아이콘도 작아진 기분이고 

특히 삼성 정품 롬을 쓸때는 음장효과가 지원이 되어서 빵빵하게 다양한 이퀄라이져로 음향감상이 가능했는데 그기능이 사라져 버렸다. 

 

소리는 좀 나빠졌지만 대신 각종 앱을 깔아서 다시 고인물에서 살려 냈으니 매우 만족하는 바이다.

 

 

최근 이 검색어로 유입이 증가하여 아직도 애정을 가지고 써볼려는 분들이 있는것 같아서 글을 재수정 하였습니다.

최근 이 제품관련 검색및 요청이 증가하여 3차 수정을 하였습니다. 21년 1월 10일 

 

제가 다시 데이터 백업하고 처음부터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는이상 과정이 기억이 잘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설명이 잘된 링크들을 추가하였으니 참고하시고 안될경우 제가 한 방법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