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이야기/생활정보

속리산의 뜻을 아시나요?

by 은혜였소 2017. 6. 14.

속리산의뜻은 

속세를 떠나다라는 뜻 이라고 합니다 ~ 재미있죠?


속리산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국립공원의 의미를 아시나요?


속리산 국립공원인데요

속리산은 아름다운 계곡들과 수많은 봉우리로 이루어 져 있습니다.

국민의 휴양과 정서생활 향상위해서 만든 공간으로서

후손에게 물려줄 공원을 아끼고 잘 사용하여 물려주자고 하네요

국립공원은 국민을 위해서 만들었다 하네요


우리나라 제 1호 국립공원은 지리산국립공원이구요

우리나라에 국립공원은 산악공원 16개, 사적공원 경주에1개, 해안공원은 4개소(한려해상,태안해상,다도해해상,변산반도)이렇게 

되어 있다고 합니다.




낙동강 금강 남한강의 발원지이기도 합니다

숲은 울창하고 수많은 기암괴석이 존재합니다.

전체 면적은 283km 2이며 충북보은군과 괴산군 그리고 경북 상주시와 문경시에 걸쳐 있습니다.

또한 구병산, 백악산 , 도명산 과 화양동, 선유동,쌍곡동의 계곡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속리산에는 법주사도 있고 33미터의 불상도 있습니다.


우리가 들어본 문장대외에 입석대 청법대 신선대 겨업대 배석대 봉황대 산호대 학소대 이렇게 많은 기암이 있구요


문장대부터 알아볼까요.

문장대는 경상북도 상주시 화북면에 위치했습니다.

속리산에서 두번째로 높은데 1054미터 입니다.

법주사에서 동쪽으로 6키로 지점입니다


문장대라고 불리우게된 이유는 조선 7대 세조임금이 요양차 왔다가 꿈에서 도인의 가르침에 따라

문장대에 올라 책을 발견하여 그책을 종일 읽었다해서 문장대라고 불리웠다 합니다.

문장대에 커다란 바위가 있어서 여러명이 서있을수 있는데요 저도 오래전 갔다가 비가온뒤라 미끄러져서

굴러 떨어질뻔 했습니다.

정말 아찔했는데요 비온날 등산 특히 바위위에서 사진찍고 그럴때 조심해야합니다. 바위 아래쪽에 펜스가 있지만 펜스밑으로 미끄러지면 떨어지고 말겠죠.

그밖에 몇 봉우리들은 전설을 가지고 있는데요 간단히 설명하자면 

신선대 는 문장대에서 1.2km 거리에 떨어져 있구요 

계곡은 화양, 선유,쌍곡, 만수, 서원 계곡이 있습니다.

신선대는 누군가 신선들이 노는걸 봤다고 신선대라고 하구요.

입석대는 인조때 임경업 장군이 7년 수도해서 큰 돌을 세웠다고해서 입석대 라고 하네요.

비로봉은 진표율사가 속리산 왔다가 부처인 비로자나불을  보았던 곳에 있는 봉우리여서 비로봉이라고 하네요.

 

이외의 나머지 기암괴석에는 전설이 없습니다.

그래도 주요 기암괴석의 유래만 알아도 어디가서 똑똑하단 소리 듣겠지요 ㅎㅎ

속리산의 뜻과 문장대의 의미만 알아도 남보다 앞서가는 것이지요~

그럼 이만 마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