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IT 기기

캐논 g3910 무한잉크설치방법 1부 (카트리지설치)

by 은혜였소 2018. 3. 6.




지난 언박싱 글에 이어서 이제 카트리지 설치와 잉크 설치과정을 몇차례에 이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이글을 쓰게된 동기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보통 프린터 설치과정에 대한 영상은 찿기가 힘들며 찿아도 그렇게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도 막상 제품을 받고 설치가이드 설명서를 받아들어도 한참 들여다보고 그림을 보고 이해해야 해서 좀더 쉽게 설치를 하는법을 생각해 본 결과 사진으로 스텝바이스텝으로 설명을 해보자고 생각을 했습니다.

블로그에서 설명해주는 설치관련 글들은 간단 포스팅 위주로 작성이 되어 친절한 스텝바이스텝 가이드가 아닌

부족한 글들이 많아서 제가 캐논g3900 프린터와 g3910프린터를 설치해본 경험으로 좀더 쉽게 설치법을 안내해드리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그러면 저번 g3910 언박싱 글에서 제품 구매시 유의할점 알아두면 좋은 팁등을 알아보았고, 포함된 구성품들을 확인하여 보았습니다.

못보신 분들은 아래의 글부터 보시고 오시면 되겠습니다.


g3910 언박싱 그리고 구성품 확인 및 개봉팁



이번 글에서는 프린터의 생명인 카트리지 설치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잉크카트리지 (ink cartridge) 는 무엇일까요? 


잉크젯 카트리지 (inkjet cartridge) 라고도 하며

인쇄시에 종이에 퍼뜨리는 잉크를 담고 있습니다.

프린터와 통신하는 전자접촉부와 칩이 붙어 있으며 접촉부를 손으로 만지거나 부딪힘 같은 물리적 접촉에 의해 데이터 송수신에 오류가 되어 프린트하는데 문제가 생길수  있으니 조심해서 설치해야 합니다.




전원케이블을 프린터 뒷면에 구멍이2개가 있는곳이 있는데 전원케이블을 꽃아주시면 됩니다.

전원연결을 해주십니다. 전원케이블을 프린터 본체에만 연결하시고 전원 연결은 아직 하지 마세요.

전원을 콘센트에 연결하는것은 카트리지 설치가 다 끝난후에 할것입니다.




.프린터의 상부에 스티커를 제거해줍니다 .


캐논 프린터 드라이버 다운로드 방법




프린터 전면 좌측에 검은색 잉크가 들어가는 곳에 있는 테이프를 제거를 합니다.

이 테이프를 제거해야지 프린터를 열어서 안에 카트리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사진과 같이 손으로 잡고 들어줍니다.



프린터 내부에 보시면 가로로 긴 주황색 테이프가 있습니다 우측에서 잡아서  쭉 떼어 줍니다.



떼다가 보면 중간에 주황색 플라스틱가이드가 같이 붙어 있는데 같이 빼줍니다.

저 플라스틱가이드는 2개의 카트리지를 흔들리지 않게 보호하는 가이드 역할을 했던 것 같습니다.

플라스틱 가이드를 제거해 주세요



사진처럼 엄지와 검지로 검은부분과 아래의 파란 부분을 쥐어주고 지긋이 눌러줍니다.



잡고서 지긋이 누른상태에서 위로 올려줍니다.

올려주면 카트리지를 넣을수 있는 공간이 보입니다.



개별포장되어 있는 아래의 두개의 잉크 카트리지를 준비합니다

카트리지에 써있는 C, B를 보시고 프린터 본체에 C ,B 라고 써있는곳에 맞게 넣어야 합니다.




비닐을 뜯고 카트리지 상단부에 pull이라고 써있는 부위를 잡고 스티커를 제거해줍니다.




뒤집어서 pull이라고 써있는 스티커도 빼서 버려줍니다.



여기서 유의점 


카트리지의 뒷면과 아래부위는 전자 접촉점이여서 부딪히거나 잘못 만지면 데이터 송수신에 문제가 있을수 있으니 조심해서 만지지 않도록 하고 장착시에 다른곳에 부딪히면서 기스가 나거나

하지 않도록 조심스럽게 넣어줍니다.

아래사진에 보면 프린터에 C 라고 써있는 곳에 지금 스티커를 제거한 C 스티거가 붙여있엇던 카트리지를 넣어줍니다.


조금전에 한방법으로 B 라고 써있는 곳에 B스티커가 붙여있었던 카트리지를 위아래의 스티커를 벗기고 카트리지를 장착해줍니다.



두개의 카트리지를 제대로 장착을 한 사진 입니다. 장착할때 약간 비스듬하게 넣으시면 됩니다.

제대로 들어갔는지 위에서 살짝 눌러서 제자리에 맞게 들어갔나 확인해 주세요.



자 이제 두개의 카트리지를 설치했으니 뚜껑을 내려서 덮어줍니다.



이제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지금 덮은 검은 뚜껑 뒤에 두개의 파란 버튼같은 게 튀어 나와 있습니다.

파란 부위를 눌러서 쏙 들어가게 해줍니다. 



두개의 파란 상부 뚜껑을 눌러서 다 들어간 상태입니다.

이제 중요한 카트리지 설치까지 하였습니다. 다음글에선 프린터를 켜서 상태를 확인하고 마지막 작업인 잉크 주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캐논 g3910 무한잉크설치방법 2부 (잉크주입)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