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IT 기기

잉크젯 프린터 인화지 두릭스 RCP포토용지

by 은혜였소 2018. 3. 3.

캐논 무한잉크젯 프린터 g3900을 사면서 사진을 인화하기 위해서 필요한  포토용지를 찿느라 한참을 옥션을 뒤져 보았는데요.

사람들이 구매를 많이 한곳을 찿아서 상품 설명을 읽느라 진땀을 뺐습니다. 받아서 용지에  내가 직접 프린트를 해서 비교를 해보니 제품 설명을 그제서야 제대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혹시 두릭스 RCP 포토용지를 구매하실 분이시라면 시간 절약하시도록 제가 경험한 제품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잉크젯프린터인 G3900을 구매하면서 당연히 사진을 인화를 하실텐데요. 그럴때 A4용지에다 프린트를 하면

종이에 잉크가 흡수가 되면서 화질이 엄청 떨어집니다.

전용 포토용지에다가 프린트를 하면 화질이 엄청 좋게 나오는데요 아래 찍은 사진을 한번 보겠습니다.


옥수수를 찍은 사진을 A4용지 와 A4크기의 두릭스 포토용지에 출력한 사진인데요 . 두가지를 놓고서 사진을 찍었습니다.


위에 있는 옥수수는 A4에다가 인쇄를 하니 광택도 적고 선명도도 떨어 집니다. 하지만 아래 포토용지에 프린트한것은 광택과 선명도가 뛰어남을 알수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두릭스 포토용지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무광택, 반광택, 유광택 이렇게 나누어 집니다.


뒤에 (230,250,270) 이것은 종이의 두께를 말 합니다.


rcp란 무엇일까요?


포토용지에 코팅층을 추가한것으로 잉크를 빠르게 흡수 건조 하는기능과

내수성과 색발색을 좋게 하고 종이가 프린터 걸리는것을 방지하는 그런 기능을 한다고 합니다


rcp matte 230은 광택이 전혀없고 마치 밋밋한 종이같은 질감이며 무광택입니다.


rcp rustre 250은 일반 사진용지 느낌, rcp satin 270 일반 사진용지느낌,  반광택/은은한 느낌입니다.



rcp glossy 270 광택많은 사진 느낌 .개인적으로는 글로시 270이 더 선명해보이고 맘에 듭니다.

화려한 색상재현, 컬러생생히 살려주는 기분을 줍니다.




후면 급지(용지를 뒤에 급지해서 쓰는)프린터의 경우 245~270g 까지도 사용 가능하실 것으로 보입니다.

후면급지 프린터가 아닌경우(종이를 아래 트레이에 넣어두고 사용하는)좀더 얇은 제품 180~230g 정도 사용하실 것을 권장해드립니다.가 제조업체의 주장입니다.


g3900은 후면급지하는 프린터 이기 때문에 종이두께가 두꺼운 것을 써도 상관없구요. 저는 포토용지는 두꺼운게 좋더라구요. 그래서 250-270g중 선택을 합니다.

300g짜리도 출시되었다고 합니다 . 저번에 출력한것은 300g짜리였는데 출력이 잘되었습니다.




사진은 제가 찍은 사마귀 사진인데요.

좌측 부터 rcp glossy 270 광택, rcp rustre 250 반광택, rcp matte 230 무광택, 입니다



글로시 광택은 전체적으로 광택이 많이 나서 고급스러워 보입니다. 



러스트 매트, 러스트 사틴은 반광택으로 광이 없지만 화질은 좋습니다.

글로시나 ,러스트 매트, 러스트 사틴은 화질은 동일하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광택이 많거나 중간광택인것에 따라서

화질이 더 좋아보이는 현상을 보여주는것 같습니다.



매트는 무광택으로 종이 질감이 살아있고 사진보다는 카드나 일러스트에 맞을것 같습니다.


두릭스 제품을 처음 사면서 대단히 인상깊었고 기분이 좋았던 것은 바로 아래의 상품증정이였는데요.



제품구매시 샘플로  생산되는 5종류의 포토용지를 2장씩 넣어줍니다. 이건 정말 잘하는 마케팅이 아닌가 싶습니다. 여러 포토 용지를써보고 내게 어떤것이 맞는지 정확히 알수 있으니까 말이죠.

덕분에 저는 용도에 맞는 포토용지를 다음 번에는 주문 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론 글로시 300g짜리가 저에겐 딱 좋은것 같습니다. 

글로 이렇게 제품 정보를 정리해서 남겨놓으면 다음 구매시 저에게도 도움이 될뿐아니라 다른분들에게도 도움이 되기에 이렇게 작성해 보았습니다.



댓글